학생 불면증 좀 제발 자고싶어요 ㅠㅠ 제가 원래도 약간 잠드는데 오라 걸리긴 했는데 잠에 들고나면 7~10시간은
제가 원래도 약간 잠드는데 오라 걸리긴 했는데 잠에 들고나면 7~10시간은 기본으로 자서 일어나면 찝찝하진 않았는데 최근 일주일 동안 잠을 잔지도 모르게 잔 것 같아요 잠에 너무 들고싶어요 오늘도 1시에 침대에누웠는데 잠이안와서 짜증나서 시계를 보니까 5시더라고요.. 하ㅠㅠ 이런적이 살면서 별로 없는데 두통도 생기고 정말 힘드네요 일주일동안 제대로 잠에 못잤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하진 않겠죠?? 어떻게 하면 깊게 잠들 수 있을까요? 저희엄마도 불면증이 되게 심하신데 불면증도 유전인가요
안녕하세요. 충남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실입니다.
원래도 잠이 드는 시간이 오래 걸렸던 편인데 최근 일주일전부터는 잠이 드는 시간이 늦고 꼬 중간에 잠이 깨서 시간을 보게 되었군요.
잠을 푹 자야 다음날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고 기분이 좋을 텐데 그러지 못하다보니 두통도 생기고 또 엄마의 불면증이 나에게도 유전으로 연결된 궁금한가봅니다.
불면증은 유전이라기보다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습관 등으로 인한 개인의 차이로 발생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늦게 잠이 들어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 형이 있고 좀 이른 시간에 잠이 들어 새벽 일찍 일어나는 새벽 형이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5~6시간만 자도 비교적 다음날 지장이 없는 사람도 있고 반면에 8~9시간을 자도 수면부족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어요.
따라서 가장 먼저 내가 느끼는 나에게 필요한 수면시간 그리고 내가 가장 쾌적하게 느끼는 수면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수면에 대한 불편함이 없었는데 갑자기 불면증이 생기고 쉽게 잠을 자기가 어렵다면 그 변화의 시점에 내 주변에서 스트레스가 될 만한 요소는 없었는지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나 공부나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 또는 그 외 갈등이 있게 되면 아무래도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고민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되지요.
잠을 자고 싶은데 쉽게 잠이 들지 않을 때는 일부러 잠을 자려고 애쓰거나 시간을 체크하기보다는 했어야하는데 미처 하지 못한 일을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잠자리에 들 수 있을 거예요.
또 요즘처럼 날씨가 더워질 때는 적절한 냉방기 사용 그리고 쾌적한 침구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죠.
좋은 수면 습관은 건강에도 꼭 필요하기 때문에 저의 답변 글이 비공개님의 불면에 대한 고민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할 땐, 언제든지 청소년전화1388을 이용해주세요.
청소년들의 다양한 고민상담은 물론, 위기(가능) 청소년의 긴급구조를 위해 365일, 24시간 운영 중입니다.
① 전화상담 : 국번 없이 1388 또는 지역번호+1388
② 사이버상담 : 청소년1388사이버상담센터(https://www.cyber1388.kr) 실시간 채팅 상담
③ 모바일상담 : 카카오톡에서 ‘청소년상담1388’ 검색 후 채널 추가하면 24시간 상담 가능
④ 대면상담(화상상담) : 지역 내 가까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용(1388 통해 상담 예약 문의)
① 전화상담 및 대면 상담 : ‘041-1388’로 전화 문의
② 온라인상담(상담게시판) : 충남사회서비스원_상담복지센터(https://cn.pass.or.kr)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