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삼학년 고등과학 선행 안녕하세요 현재 중3 여름방학 지내고 있는 서울 학생입니다. 현재 국어,
안녕하세요 현재 중3 여름방학 지내고 있는 서울 학생입니다. 현재 국어, 영어, 수학 선행 중이고 수학은 특히 고2 과정 하고 있습니다. 비록 학군지는 아니지만 현재 중학교 내신 원점수는 100 또는 99로 매우 잘 나오는 편이고, 자사고 진학을 희망하는데,이 상황에서 과학 선행에 관하여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전 지금까지 과학 공부는 독학으로 정기 고사 대비만 해왔었고, 따로 선행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 만으로도 점수가 잘 나와서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요즘 선행을 해야 할 지 고민 중입니다. 중등 과학도 2,3학년 과정 일부만 기억나고 1학년 과정은 아예 뭘 배웠는지도 기억이 안 나는데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복습은 이번 방학부터 차근차근 해보려 하는데 일단1. 중등 과학과 고등 과학의 차이?2. 고등 과학 선행이 중등 때부터 필요한가?3. 필요하다면 어떤 학습 자료/인강/문제집이 좋은가?이 세 가지가 궁금합니다. 전 고등 교육 과정/선행 학습, 특히 과학 관련해서 완전 문외한이라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길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중등 과학과 고등과학은 내용의 양이 다릅니다.
수학이나 영어와 같은 과목들은 정보들이 누적되면서 질적으로 점점 수준이 높아지고, 문제가 점점 어려워진는데 과학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령, 중학교 1학년 때 광물을 배우는데, 고등학교 1학년 때도 광물을 배웁니다. 다만, 광물의 종류를 조금 더 외워야 하고, 광물의 색깔 차이가 나는 이유를 더 구체적으로 배우고, 광물의 원자 구조에 대해서 배운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1학년 때 배웠던 내용이 교과서에서 빠져있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수학과 같은 과목에서는 이차함수 그래프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우게 될 때, 방정식과 함수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다시 배우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고등학교 수학은 무조건 중학교 수학을 제대로 공부해두어야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고등 과학 선행은 중학교 때 큰 필요가 없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수학과 영어 선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필요하지는 않지만, 학습 자료에 대해서는 추천드리겠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가운데에는 완자, 1등급 만들기와 같은 문제집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대인재 북스에서 판매하는 과학 문제집이 가장 퀄리티가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재들보다 더 좋은 것은 인강 선생님들의 강의와 교재입니다.
인강 선생님은, 메가스터디의 배기범 선생님 추천드립니다.